2031년 광역철도 강동하남남양주선 개통…지하철 9호선 연장
고덕·강일지구~미사지구~남양주 왕숙·왕숙2지구~진접2지구
총 길이 17.59㎞ 정거장 8곳…진접2지구~서울 논현 51분 걸려
2031년 개통을 목표로 고덕·강일지구,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진접2지구를 차례로 연결하는 17.59㎞ 길이의 광역철도 강동하남남양주선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4일 서울지하철 9호선을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노선은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8240억 원을 투입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강동하남남양주선 위치도.(제공=국토교통부)
강동하남남양주선은 현재 공사 중인 중앙보훈병원역~강일동 구간(9호선 4단계)에 이어서 고덕·강일지구,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진접2지구를 차례로 연결하는 17.59㎞ 길이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동북부 주요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8곳에 정거장을 건설하고, 기존 9호선과 같은 전동차를 운행할 예정이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남양주시와 하남시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서울과 경기도 동북지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주축 교통망으로서 상징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7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큰 철도노선으로, 현재 버스로 72분 걸리는 남양주 진접2지구에서 서울 논현동까지 51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 노선도.(제공=국토교통부)
특히, 출퇴근 수요가 많은 강남지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되어 이용 편의성과 이용률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진접선(4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GTX-B 등과 연계되어 사통팔달 광역교통 중심축으로서 역할이 큰 노선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올해 계획했던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지난달에 승인한 데 이어, 곧바로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을 추가 확정하게 된 것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하고 “2031년에 차질 없이 개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협력하고, 연계교통망 확보 등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시설정책과(044-201-5104)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