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in page
  2. 정보센터
  3. 정부 소식

정부 소식

전 세계인 참여하는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작성일
2017.06.21

8월 17일까지 접수…수상자는 상품화 및 창업 컨설팅 등 혜택


‘한글’을 활용해 새로운 문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며 네이버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콘텐츠, 스마트 정보기술(IT), 디자인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며 전 세계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디자인 부문은 타 부문에 비해 응모 방식을 간소화해 누구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참가자격은 한글 소재의 상품 개발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6월19일부터 8월 17일(16:00/한국시간 기준)까지이며, 당선작 발표는 9월 말, 시상식은 10월 한글주간 때 열린다.


심사 기준은 한글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과 더불어 아이디어의 상품화 가능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상 1명(팀), 우수상 3명(팀), 장려상 9명(팀) 등 총 13명(팀)을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이, 우수상 및 장려상 부분 수상자에게는 각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네이버상이 수여된다. 공모전 수상자는 상품화 및 창업 컨설팅, 특허 출원 지원, 박람회 및 전시 참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후속 혜택을 받는다.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등 한글 가치 보급에 앞장서 온 네이버는 이번 공모전의 후원사로서 아이디어의 상품화와 홍보 등에 동참한다.


또한 세계 170여 개소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세종학당재단도 외국인들이 이번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국립한글박물관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관련 기관들도 한글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이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상품으로 이어져 한글 산업의 기반을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http://www.hangeulaward.co.kr)에서 국문과 더불어 영어, 중어, 일어, 에스파냐어, 러시아어 등 5개 언어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044-203-255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