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한-네덜란드 외교장관회담(9.28)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0.04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796&page=1

훅스트라(Wopke Hoekstra)' 네덜란드 외교장관과 9.28.(수) 외교장관회담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국을 방문한 '훅스트라(Wopke Hoekstra)' 네덜란드 외교장관과 9.28.(수)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여 양국 관계 실질협력 한반도 등 주요 지역 정세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 국제무대 협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양국이 '포괄적·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2016 수립)'를 착실히 발전시켜오고 있는 것을 평가하고, 지난 정상회담(6.29, NATO 정상회의 계기 마드리드)에서 논의되었던 반도체 및 원전협력 확대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안보-기술-경제가 융합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기술외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기후변화, 인공지능(AI), 우주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북한이 최근 핵 무력 정책 법제화(9.8) 및 탄도미사일 발사(9.25) 등 핵·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음을 설명하고, 향후 북한 중대 도발 시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한편, 박 장관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유치에 대한 네덜란드의 지지를 요청하였고, 훅스트라 장관은 한국측의 박람회 유치 노력을 잘 알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그간 양국이 국제연합(UN),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전기통신연합(ITU) 등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온 것을 평가하고, 이러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