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점검회의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1.10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951&page=1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점검회의


외교부는 11.1(화) 오후 박진 장관 주재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점검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금번 회의는 지난 9.26(월)에 이어 두번째로 개최된 것으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 현황 및 지역별 전략을 점검하고, 외교부와 유치교섭 참여 기관 간 유기적 협업방안 및 향후 교섭 계획을 논의하였습니다.  
박진 장관은 최근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를 위해 한-중앙아 협력포럼(10.25), 한-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회의(10.26)를 부산에서 개최하였다고 소개하면서, 외교부는 박람회 유치교섭 활동을 모든 외교활동의 중심에 두고 있다고 하고, 정부·기업·경제단체 등 모든 유관기관이 한 마음으로 원팀(One team)이 되어 유치활동을 전개할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한편, 유치지원단은 유치교섭 현황 및 추진계획, 외교부 각 국은 지역별 특이동향 및 맞춤형 전략, 부산광역시는 박람회 현장 준비 동향, 대한상공회의소는 기업의 유치활동 현황 및 정부와 기업 간 협업 강화방안을 설명하였습니다.


그간 외교부는 각종 양자 및 다자 계기에 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홍보 및 유치교섭 활동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11월에도 ASEAN·G20·APEC 등 다양한 다자회의 계기에 주요국들과 양자 회담을 병행하면서 집중적인 교섭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참석자들은 이날 회의에 앞서 이태원 사고 사망자들을 위한 묵념을 실시하였고, 박진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사고 사망자의 명복을 빌고 부상자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