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국무조정실, EU CBAM 대응 현황 점검회의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12.29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3156&page=1

12.13(화)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범부처 'EU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현황 점검회의'


정부(국조실, 산업부, 기재부, 외교부, 환경부, 중기부)는 12.13(화)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범부처 'EU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최근 EU는 CBAM의 최종법안을 도출하기 위해 3개 기관(집행위원회, 각료이사회, 유럽의회) 간 3자협의(Trilogue)를 진행해 왔으며, 12.12(월, 브뤼셀 현지시간) 잠정합의(Provisional Agreement)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간 정부는 CBAM에 대응하여 산업계와 소통하며 양자협의(한-EU FTA 이행채널, 고위급 면담 등) 및 다자통상 채널(WTO 정례회의 등)을 통해 EU측과 적극 협의해 왔습니다.

금일 'EU CBAM 대응현황 점검회의'에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CBAM이 본격 시행될 경우 철강 등 對 EU 수출산업에 미칠 수도 있는 영향에 대비하여 중소·중견 기업을 포함한 우리 기업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내 탄소배출량 검증인력·기관 등 관련 인프라를 보완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12월말에 대외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해서 對EU 협의 방안 및 국내 대응방향 등을 추가로 논의해 가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