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한-이집트 외교장관회담
출처
정책브리핑
작성일
2021.09.30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1562&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

「사메 슈크리(Sameh SHOUKRY)」 이집트 외교장관과 회담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9.23.(목) 오후 12시(뉴욕 현지시간)「사메 슈크리(Sameh SHOUKRY)」 이집트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및 실질 협력,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폭 넓은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2016년 알시시 대통령 방한 이후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양국 간 고위급 교류와 소통이 이어져오고 있음을 평가했으며, 향후에도 정상급 인사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를 지속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양국 기업들의 상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추진해나가야 하는데 공감하고 FTA 협상을 본격 개시하기 위한 전 단계로서“한-이집트 FTA 타당성 공동연구에 관한 MoU”의 조속한 체결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이집트가 제3기 ODA 중점협력국(2021-2025)으로 신규 선정되는 등 개발 분야 협력이 실질적으로 진전되었음을 평가하고, 현재 추진 중인‘룩소르-하이댐 철도 현대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행되도록 이집트 측의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유엔평화유지장관회의(12.7-8, 서울) 및 한국과 아프리카 간 협력의 핵심 플랫폼인 제5차 한-아프리카 포럼(12.9-10, 서울)에 슈크리 장관을 초청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