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문화정책/이슈] 아랍권에서 바라본 한국문화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4.09.27

[문화정책/이슈] 아랍권에서 바라본 한국문화


이집트인 아흐마드엘 간도르(Ahmedel Ghandour, 활동명은 알 다헤, Al-Daheh)가 진행하는 유튜브 프로그램에서 한국문화에 대해 소개한 영상이 4일 만에 150만 뷰를 뛰어넘으며 관심을 끌고 있다. 해당 영상은 '뉴미디어 아카데미라이프'라는 UAE 기반의 유튜브 채널에서 방영됐는데, 아흐마드 엘 간도르는 한국문화와 그 영향력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내놓았다. 엘 간도르는 <오징어 게임>, BTS, <기생충>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 콘텐츠를 언급하며 비서구권이자 비영어권 국가인 한국이 어떻게 세계 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는지 놀라워하며 한류의 역사를 설명하고 분석했다.


< 이집트에서도 큰 인기를 끈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인트로 - 출처: 뉴미디어아카데미라이프 유튜브 계정(@New Media Academy Life) >


그는 먼저 한국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면서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등 어려움을 겪었던 한국이 박정희 대통령 시절 경제 개발을 이루며 생산 중심 국가로 성장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1997년 IMF 사태 이후 한국은 제조업 중심의 국가에서 문화콘텐츠를 지닌 국가로의 '리브랜딩'을 시도했다."고 소개했다. 엘 간도르는 특히 K-드라마가 한국의 국제적 이미지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주목했다. 일본에서 <겨울연가>가 큰 인기를 끌며 양국 간의 문화적 거리감을 좁혔다는 점도 강조했다. 엘 간도르는 "정치가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 일부를 드라마가 해냈다."며 한국과 일본 간의 정서적 거리감을 좁히는 데 문화와 예술의 힘이 컸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대장금>이 이란에서 시청률 90% 가까이 기록한 점을 언급하며, K-드라마가 아시아를 넘어 중동 지역까지 큰 파급력을 가졌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이집트에서도 한국 드라마가 널리 사랑받았다."고 덧붙였다.


< 드라마가 가진 문화적 힘에 대해 말하는 엘 간도르 - 출처: 뉴미디어아카데미라이프 유튜브 계정(@New Media Academy Life) >


엘 간도르는 케이팝이 언어를 함께 공유하지 않는 문화권 밖에서도 인기를 얻는 원인을 분석하며 '군무를 비롯한 시각적 매력', '팬덤 커뮤니티의 강력함' 등을 꼽았다. 특히 "케이팝 팬들이 단순히 소비자에 그치지 않고 아티스트의 옹호자이자 대변자로서 활동하는 점이 글로벌 팬덤의 독특한 특성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비롯한 한국 노래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귀에 박히는 멜로디(Earworms)' 덕분이라고 설명하면서 "그 멜로디가 뇌를 자극한다."고 전했다.


엘 간도르는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K-뷰티 관련 산업도 급성장했음을 언급했다. 그는 특히 남성들까지도 뷰티에 관심을 가지게 된 현상도 짚어냈다. 한국의 역사 속에서 '화랑'이 무술뿐만 아니라 외모에서도 뛰어났던 점을 이야기하는 면도 흥미로웠다. 또한 한국 군대에서도 남자들이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문화가 있다는 점을 소개하며 이색적인 한국의 뷰티 문화를 소개했다.


하지만 그는 동시에 한국 연예계의 어두운 면도 지적했다. 케이팝 연습생들이 하루에 17시간씩 혹독한 훈련을 받고, 소속사와의 불공정한 계약에 노출되기도 하며, 지나친 통제와 관리 등이 존재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다뤘다. 이러한 부분에서 엘 간도르는 "(식민 시기에) 문화가 지워질 수도 있었던 위기에서 문화를 지켜내고 살아낸 국가가 오히려 과도한 경쟁에 문화를 잃어가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하며 "성공이 오히려 덫이 될 수 있다. 인간성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더욱 인간적이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해 눈길을 끌었다.


엘 간도르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분석한 여러 기사를 읽고 분석해 종합적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역사적 사실이나 실제 데이터를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해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엘 간도르의 해당 영상은 아랍권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시청자들은 댓글에서 그의 분석이 매우 솔직하고 논리적이라고 평가하며 사실에 기반한 그의 의견에 동의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특히 아랍권에서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 팬을 조롱하거나 비하하지 않고 공정하게 다루고 있다며 한류 팬들은 환영하는 반응을 보였다. 한국 드라마에서 잘 전달되는 보편적인 가치나 감정들에 대해 공감하며 그의 결론에도 동의하는 의견이 많았다.


엘 간도르는 이번 영상을 통해 '한류'라는 현상을 잘 이해하지 못했던 아랍권 시청자들에게도 한국문화를 소개하면서 이들이 한국문화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뉴미디어아카데미라이프 유튜브 계정(@New Media Academy Life), https://www.youtube.com/watch?v=1VbDzaIVuJI



성명 : 손은옥[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이집트/카이로 통신원]

약력 : 한국문화공간 The NAMU 운영 한국 소개 매체 다수 출연

이전글
성황리에 막을 내린 '조선 왕실의 춤과 음악' 전시회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