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광장

보도자료

고려인 한국어 교사역량 강화 위해 CIS 한국어 교사연수 심화과정 실시
작성일
2025.01.04

재외동포협력센터고려인 한국어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2024 CIS 한국어교사 초청연수 심화과정 실시

러시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즈스탄 등 4개국 20명 고려인 한국어 교사 참가

1월 2일부터 12일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수준별 한국어 교육·교수법 및 한국 역사·문화 체험



□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202512일부터 12일까지 11일간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러시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키르기즈스탄 등 4개국에서 온 20명의 고려인 한국어 교사들이 참가하는 2024 CIS 고려인 한국어 교사 초청연수 심화과정을 실시한다.

 

□ 이번 연수는 사전 진단평가를 통해 참가자들의 한국어 능력에 맞춘 수준별 분반 수업을 진행하며, 한국어 교육실습, 한국어 교수법 특강, 협업 프로젝트연구보고회등을 통해 교사들의 한국어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 특히고려인 러시아 이주 16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차세대 고려인 동포사회에 올바르게 전파할 수 있도록 중·고급 수준의 교육실습 프로그램이 집중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 또한 연수 참가자들은 서대문형무소역사관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등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국립극장에서의 마당놀이 관람과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에서의 훈민정음 해례 미디어아트 관람 등을 통해 한국 정체성을 함양하게 된다.

 

□ 이외에도 연구보고회현장 적용 교구 개발전통놀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어 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 김영근 센터장은 2일 오후 개최된 개회식에서고려인 한국어 교사는 동포사회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자 민족의 귀중한 자산이라며,“이번 연수를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이 고려인 후세 교육과 동포사회 발전에 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 붙임 1. 개회식 사진 2부.

           2. 연수 개요 1부.

   문의 재외동포협력센터 홍보담당 석정민 차장, 02-3415-0193. .



개회식 사진 2부

1. CIS 한국어교사 초청연수(심화과정) 개회식


2. 선서하는 연수생 황바채슬랍(키르키즈스탄)

2. 선서하는 연수생 황바채슬랍(키르키즈스탄)


첨부
붙임 1. 개회식 사진 2부.jpg